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펌]VC 프로젝트 빌드넘버 자동증가 시키기

첨부파일

윈도우나 다른 여타의 프로그램들을 보면 프로그램의 빌드 넘버를 제공하는 것을 보곤 합니다.
프로젝트의 버젼을 관리하기에도 좋을 것 같고 해서... 관련 정보들을 좀 찾아 다녀 보았었지요. 결론적으로 정보들을 찾긴했는데 전 아무리 해도 잘 안되더군요. 나중에 알았습니다. 제가 실수 했다는 것을...  관련 정보들은 아래 링크들을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고수 닷넷
http://www.gosu.net/GosuWeb/Article-detail.aspx?ArticleCode=418

msdn에서 해당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 입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en-us;237870
비슷한 방법을 설명한 페이지 입니다.
http://www.codeproject.com/macro/autobuild.asp
닷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페이지입니다.
http://www.codeguru.com/Csharp/.NET/net_vs_addins/visualstudioadd-ins/article.php/c5959


머 위에 나열한 링크들을 따라 다니셔도 좋고... 아니면 제가 지금 부터 설명 드리는 내용을 따라 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프로젝트 빌드넘버 자동 증가 시키기!!

이것의 핵심은 VC의 IDE에서도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IDE에서 컴파일을 수행하고 나면 그 컴파일 결과를 돌려 준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컴파일을 수행하고 나면 그 수행결과들이 Output/Build창에 나타나듯이...

그럼 먼저 Sample로 사용할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저의 경우 AutoIncBuildNumber 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했습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프로젝트의 리소스들을 엽니다.

File -> Open -> AutoIncBuildNumber.rc and AutoIncBuildNumber.rc2

파일오픈(열기) 다이얼로그에서 Open as를 Auto에서 Text로 바꾸어서 열어야 합니다. 이렇게 파일을 연 후에 AutoIncBuildNumber.rc 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찾습니다.

///////////////////////////////////////////////////////////////////////
//
// Version
//

VS_VERSION_INFO VERSIONINFO
 FILEVERSION 1,0,0,1
 PRODUCTVERSION 1,0,0,1
 FILEFLAGSMASK 0x3fL
#ifdef _DEBUG
 FILEFLAGS 0x1L
#else
 FILEFLAGS 0x0L
#endif
 FILEOS 0x4L
 FILETYPE 0x1L
 FILESUBTYPE 0x0L
BEGIN
    BLOCK "StringFileInfo"
    BEGIN
        BLOCK "040904b0"
        BEGIN
            VALUE "Comments", "Sample Application\0"
            VALUE "CompanyName", "Microsoft Corp.\0"
            VALUE "FileDescription", "MyProject MFC Application\0"
            VALUE "FileVersion", "1, 0, 0, 1\0"
            VALUE "InternalName", "MyProject\0"
            VALUE "LegalCopyright", "Copyright (C) 1999\0"
            VALUE "OriginalFilename", "MyProject.EXE\0"
            VALUE "ProductName", "MyProject Application\0"
            VALUE "ProductVersion", "1, 0, 0, 1\0"
        END
    END
    BLOCK "VarFileInfo"
    BEGIN
        VALUE "Translation", 0x409, 1200
    END
END

즉, 버젼에 관계된 내용이있는 곳을 찾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잘라내기 한 다음 AutoIncBuildNumber.rc2 파일의

/////////////////////////////////////////////////////////////////////////////
// Add manually edited resources here...

라고 되어 있는 부분 아래로 붙여 넣습니다. 붙여 넣기 한 후에 한 줄을 추가 해 줍니다.

///////////////////////////////////////////////////////////////////////
//
// Version
//
#include "VersionNo.h"
VS_VERSION_INFO VERSIONINFO
 FILEVERSION 1,0,0,1
 PRODUCTVERSION 1,0,0,1
 FILEFLAGSMASK 0x3fL
#ifdef _DEBUG
 FILEFLAGS 0x1L
#else
 FILEFLAGS 0x0L
#endif
 FILEOS 0x4L
 FILETYPE 0x1L
 FILESUBTYPE 0x0L
BEGIN
    BLOCK "StringFileInfo"
    BEGIN
        BLOCK "040904b0"
        BEGIN
            VALUE "Comments", "Sample Application\0"
            VALUE "CompanyName", "Microsoft Corp.\0"
            VALUE "FileDescription", "MyProject MFC Application\0"
            VALUE "FileVersion", "1, 0, 0, 1\0"
            VALUE "InternalName", "MyProject\0"
            VALUE "LegalCopyright", "Copyright (C) 1999\0"
            VALUE "OriginalFilename", "MyProject.EXE\0"
            VALUE "ProductName", "MyProject Application\0"
            VALUE "ProductVersion", "1, 0, 0, 1\0"
        END
    END
    BLOCK "VarFileInfo"
    BEGIN
        VALUE "Translation", 0x409, 1200
    END
END

추가 한 후에

///////////////////////////////////////////////////////////////////////
//
// Version
//
#include "VersionNo.h"
VS_VERSION_INFO VERSIONINFO
 FILEVERSION FILEVER
 PRODUCTVERSION PRODUCTVER
 FILEFLAGSMASK 0x3fL
#ifdef _DEBUG
 FILEFLAGS 0x1L
#else
 FILEFLAGS 0x0L
#endif
 FILEOS 0x4L
 FILETYPE 0x1L
 FILESUBTYPE 0x0L
BEGIN
    BLOCK "StringFileInfo"
    BEGIN
        BLOCK "040904b0"
        BEGIN
            VALUE "Comments", "Sample Application\0"
            VALUE "CompanyName", "Microsoft Corp.\0"
            VALUE "FileDescription", "MyProject MFC Application\0"
            VALUE "FileVersion", STRFILEVER
            VALUE "InternalName", "MyProject\0"
            VALUE "LegalCopyright", "Copyright (C) 1997\0"
            VALUE "OriginalFilename", "MyProject.EXE\0"
            VALUE "ProductName", "MyProject Application\0"
            VALUE "ProductVersion", STRPRODUCTVER
        END
    END
    BLOCK "VarFileInfo"
    BEGIN
        VALUE "Translation", 0x409, 1200
    END
END

굴게 쓰여진 글씨처럼 FILEVERSION과 PRODUCTVERSION에 관련된 숫자들과 문자열을 바꾸어 줍니다. 이 바꾸어진 문장들을 VersionNo.h 파일에 define해 줍니다.

굵게 쓰여진 글씨처럼 #include "VersionNo.h" 라는 문장을 추가 해 주신 후 New -> C/C++ Header File 로 VersionNo.h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define FILEVER                1,0,0,1
#define PRODUCTVER        1,0,0,1
#define STRFILEVER          "1, 0, 0, 1\0"
#define STRPRODUCTVER  "1, 0, 0, 1\0"

위 문장들을 VersionNo.h에 추가 해 줍니다.

여기까지 따라 하셨다면, 다음으로 IDE에서 컴파일 종료 이벤트를 받아서 실행 할 Macro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이 메크로의 역할이 여러분이 상상하시듯이 컴파일 이벤트를 받은 후 프로젝트의 버젼을 증가시켜 주는 것 입니다.

New -> Macro File, AutoIncBuildNumber

파일을 만든 후 아래 내용을 넣으십시오.

'------------------------------------------------------------------------------
'FILE DESCRIPTION: 버젼 자동 증가
'------------------------------------------------------------------------------
Function GetProjectDir(FullName)

    'VC++ doesn't provide any method for getting the path of the active project
    'See the VB Script reference for more information on the VB Script functions
    'used in this function

    Dim proj_path
    proj_path = Split(StrReverse(FullName),"\",-1,1)

    Dim count
    count = UBound(proj_path)

    Dim full_path
    full_path = ""
    Dim i

    for i = 1 to count
        full_path = full_path & "\" & proj_path(i)
    next

    GetProjectDir = StrReverse(full_path)

End Function


Sub ReplaceText(selection, count, incrementby)

    'selection represents the TextSelection object
    'count represents the position of the version number to be incremented
    'incrementby represents a number that will be added to the existing version number

    selection.WordRight dsMove, count
    selection.WordRight dsExtend, 1
    Dim str
    str = selection.Text
    str = str + incrementby

    selection.Text = str

End Sub


Sub Application_BuildFinish(numError, numWarning)

    'This event will be triggered after every build of a project
    'You can check numError and/or numWarning to determine if you want to continue
    If numError <> 0 Then
        exit sub
    End If

    'Obtain the full path of the active project
    Dim full_path
    full_path = GetProjectDir(ActiveProject.FullName)

    full_path = full_path & "versionno.h"

    'Open the VersionNo.h file
    Documents.Open full_path

    'Obtain the TextSelection object
    Dim selection
    set selection = ActiveDocument.Selection
    selection.StartOfDocument

    'Increment the version information
    ReplaceText selection, 9, 1
    selection.LineDown
    selection.StartOfLine
    ReplaceText selection, 9, 1
    selection.LineDown
    selection.StartOfLine
    ReplaceText selection, 10, 1
    selection.LineDown
    selection.StartOfLine
    ReplaceText selection, 10, 1

    ActiveDocument.Save
    ActiveDocument.Close

End Sub

그리고, 저장... 합니다.

머 대충 보셔서 아시겠지만, 컴파일 이벤트를 받으면 VersionNo.h파일의 버젼 정보들을 찾아서 값을 증가시켜 주는 머 그런 내용입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다 하신 겁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메크로를 등록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메크로를 등록하지 않는 다면 지금까지 한 내용은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Tools -> Customize... 메뉴를 선택 하신 후 Add-in and Macro Files 탭에 보시면 조금전 만든 AutoIncBuildNumber라는 메크로가 보일 것 입니다. 가볍게 체크...해 주세요.

자 이제 완료... 이제 컴파일을 해 보세요. 몇번이고 하셔도 상관 없겠지요... 그리고 난 후 VersionNo.h파일을 열어 보십시오. 빌드 넘버가 이쁘게 증가 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의 내용들을 살펴 보신 후, MSDN이나 웹을 참고 하셔서 여러분 입맛에 맞게 가꾸는 것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 그럼...


[ 예제프로그램 실행 화면]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기 전에 위에 파란색으로 설명한 부분을 설정하신 후 빌드하셔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80040154 오류로 인해 CLSID가 {xxxx-...}인 구성 요소의 COM 클래스 팩터리를 검색하지 못했습니다.

원문보기 .NET 으로 만든 응용프로그램에서 com 객체를 호출한 경우 Windows7 64bit 에서 제목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Win32 COM 과 .NET 프로그램간의 호환성 때문에 생긴 문제였다. 원인은 .NET 실행시 JIT 컴파일러에 의해 최적화된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 Win32 COM은 컴파일시.. Win32 COM에 맞춰 빌드 속성에서 하위버전으로 맞춰 컴파일을 다시하는 방법도 있지만 메인 프로젝트가 .NET이라면 참조되는 모든 프로젝트를 다 바꿔야할 노릇.. 또 다른 방법은 COM+를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분리시키는 방법은 아래 주소해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81335 나의 경우는 Win32 COM DLL을 64비트 .NET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니 COM 객체를 제대로 호출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NET 프로그램의 Target Machine을 x86으로 설정하니 제대로 COM 객체를 호출하였습니다.

[Pyinstaller] 실행 파일 관리자 권한 획득하기

고객사에서 일부 사용자에게서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다며 아래와 같이 에러 캡처를 보내왔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로그를 남기기 위해 로그 파일을 생성하는데 권한의 문제로 로그 파일을 생성하지 못해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Python 코드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는 코드를 넣으려고 했는데, 실제로 Stackoverflow를 찾아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프로그램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지 않았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코드입니다. import os import sys import win32com.shell.shell as shell ASADMIN = 'asadmin' if sys.argv[-1] != ASADMIN: script = os.path.abspath(sys.argv[0]) params = ' '.join([script] + sys.argv[1:] + [ASADMIN]) shell.ShellExecuteEx(lpVerb='runas', lpFile=sys.executable, lpParameters=params) sys.exit(0)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은 마음에 들지 않았고 조금 더 찾아보니 Pyinstaller로 exe 파일을 만들 때 옵션을 설정하여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도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uac-admin을 옵션에 추가하면 프로그램 실행 시 관리자 권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exe --uac-admin sample.py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방식은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manifest 파일을 이용하여 시도해보았습니다. spec 파일을 이용하여 pyinstaller로 빌드하면 <실행 파일 이름>.manifest 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에서 아랫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security> <re

초간단 프로그램 락 걸기

프로그램에 락을 걸 일이 생겨났다. 하드웨어 락을 걸면 쉬울텐데 그 정도는 아니고 프로그램의 실행 날짜를 제한 해 달라고 한다. 그래서 파일(license.lic)을 가지고 락을 걸리고 결정을 했다.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license.lic 파일이 없으면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2. 지정한 날짜를 넘어서는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3. 사용자가 시스템 날짜를 되돌렸을때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음.... 1.번 문제는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license.lic 파일을 받아야만 한다. license.lic 파일에는 최근 실행 날짜/종료날짜 이런식으로 적도록 한다.(물론 내용은 암호화 한다.) 최근 실행날짜는 프로그램이 실행때마다 업데이트 하도록 하고 시스템 날짜와 비교하여 시스템 날짜가 최근 실행 날짜보다 이전의 날짜면 시스템 날짜를 되돌렸다고 인식하도록 한다.(3.번 문제 해결) 시스템 날짜와 종료 날짜를 비교하여 시스템 날짜가 종료 날짜를 넘으면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도록 한다.(2.번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