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실내 자전거] 샤오미 실내 자전거 M1 이용기

 해마다 검강검진 문진표의 "일주일에 땀나도록 운동한 날은 몇 일인가요?"라는 질문에 머뭇거리다 0으로 적기를 몇 해동안 반복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오기 시작했습니다.

생활 습관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바뀐것은 없는데 몸 상태가 점점 무너지는것 같습니다.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두루 찾아보다 실내 자전거가 괜찮아 실내 자전거를 구매했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온라인 구매하는 쿠팡에서 검색하다 샤오미에서 나온 예솔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일단 색상과 디자인이 예쁘고 휠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 아들이 둘 있는 저로서는 안정성이 높을것 같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카드로 호기롭게 결제했습니다.
해외 배송이라 배송 예상 기간이 20일 가량되었습니다.

예정보다 3일 일찍 도착한 자전거는 무게가 꽤 묵직했습니다.
퇴근하자 마자 포장지를 벗겨내고 흰색의 깔끔한 모습을 보니 저의 선택이 나쁘지 않아 안도하였습니다.

약간 기계치인 저도 1시간이 안되어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레고를 조립할 때도 아내가 항상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제가 하면 마무리할 즈음 한 칸이 밀리거나 방향이 틀어져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아마 제가 조립을 마무리짓지 못했다면
"자신 없으면 사질 말지, 이렇게 무거운것을 시켜 고생시킨다"며
아내한테 분명 잔소리를 들었을겁니다.

유투브 소개 영상에서는 AAA 건전지 2개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납작한 리튬 건전지가 들어있습니다. 본체 가운데 삐쭉 튀어나온 태그를 빼면 건전지 연결이 완료됩니다.

마그네틱 방식으로 되어 있어 휠을 돌리면 마그네틱과 휠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절함해서 운동할때 걸리는 부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입 후 현재까지 약 한달정도 이용하고 보니 실내자전거로는 크게 무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실내 자전거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묵직한 무게때문인지 조금 격하다 싶게 페달을 밟아도 흔들리지 않아 안정감이 듭니다. 

또, 아이들이 만지거나 돌리다가 다칠까 걱정되어 선택했던 덮개가 있는 형태는 최선의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덮개가 있는 형태를 추천합니다. 

반면, 안장의 편안함은 조금 떨어집니다. 십분 정도 앉아있다보면 엉덩이가 아파서 자꾸만 들썩이게 되는지라 결국은 인터넷에서 저렴한 추가 젤안장을 구입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전용 바지를 구입하여 입는 것도 괜찮을 것 같지만 저는 집사람과 같이 사용을 해야하는지라 따로 바지를 구입하기보다는 안장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와 운동의 강도는 앞서 말한 휠을 이용하여 조정이 가능합니다. 돌려서 조정하는 식이라 조정이 편하고 즉각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몸이 조금 무겁게 느껴지는 날에는 강도를 약하게, 조금 땀을 내고 싶다 하는 날에는 강도를 높여 운동하면 좋습니다. 

탭 거치대에 있는 QR 코드를 찍으면 예솔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현재(2021.2월)에는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향후 예솔에서 앱을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유튜브를 이용하여 시청하는 수준에서 이용중인데 저는 주로 가벼운 라이딩 동영상을 보며 자전거를 타고, 아내는 인터벌 운동 동영상을 보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과 연동이 안되니 스마트워치가 있다면 스마트 워치와 함께 운동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심박수나 소요 칼로리 등을 알 수 있으니 나쁘지 않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80040154 오류로 인해 CLSID가 {xxxx-...}인 구성 요소의 COM 클래스 팩터리를 검색하지 못했습니다.

원문보기 .NET 으로 만든 응용프로그램에서 com 객체를 호출한 경우 Windows7 64bit 에서 제목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Win32 COM 과 .NET 프로그램간의 호환성 때문에 생긴 문제였다. 원인은 .NET 실행시 JIT 컴파일러에 의해 최적화된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 Win32 COM은 컴파일시.. Win32 COM에 맞춰 빌드 속성에서 하위버전으로 맞춰 컴파일을 다시하는 방법도 있지만 메인 프로젝트가 .NET이라면 참조되는 모든 프로젝트를 다 바꿔야할 노릇.. 또 다른 방법은 COM+를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분리시키는 방법은 아래 주소해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81335 나의 경우는 Win32 COM DLL을 64비트 .NET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니 COM 객체를 제대로 호출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NET 프로그램의 Target Machine을 x86으로 설정하니 제대로 COM 객체를 호출하였습니다.

[Pyinstaller] 실행 파일 관리자 권한 획득하기

고객사에서 일부 사용자에게서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다며 아래와 같이 에러 캡처를 보내왔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로그를 남기기 위해 로그 파일을 생성하는데 권한의 문제로 로그 파일을 생성하지 못해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Python 코드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는 코드를 넣으려고 했는데, 실제로 Stackoverflow를 찾아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프로그램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지 않았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코드입니다. import os import sys import win32com.shell.shell as shell ASADMIN = 'asadmin' if sys.argv[-1] != ASADMIN: script = os.path.abspath(sys.argv[0]) params = ' '.join([script] + sys.argv[1:] + [ASADMIN]) shell.ShellExecuteEx(lpVerb='runas', lpFile=sys.executable, lpParameters=params) sys.exit(0)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은 마음에 들지 않았고 조금 더 찾아보니 Pyinstaller로 exe 파일을 만들 때 옵션을 설정하여 관리자 권한을 요청하도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uac-admin을 옵션에 추가하면 프로그램 실행 시 관리자 권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exe --uac-admin sample.py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방식은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manifest 파일을 이용하여 시도해보았습니다. spec 파일을 이용하여 pyinstaller로 빌드하면 <실행 파일 이름>.manifest 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에서 아랫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security> <re

초간단 프로그램 락 걸기

프로그램에 락을 걸 일이 생겨났다. 하드웨어 락을 걸면 쉬울텐데 그 정도는 아니고 프로그램의 실행 날짜를 제한 해 달라고 한다. 그래서 파일(license.lic)을 가지고 락을 걸리고 결정을 했다.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license.lic 파일이 없으면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2. 지정한 날짜를 넘어서는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3. 사용자가 시스템 날짜를 되돌렸을때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게 한다. 음.... 1.번 문제는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license.lic 파일을 받아야만 한다. license.lic 파일에는 최근 실행 날짜/종료날짜 이런식으로 적도록 한다.(물론 내용은 암호화 한다.) 최근 실행날짜는 프로그램이 실행때마다 업데이트 하도록 하고 시스템 날짜와 비교하여 시스템 날짜가 최근 실행 날짜보다 이전의 날짜면 시스템 날짜를 되돌렸다고 인식하도록 한다.(3.번 문제 해결) 시스템 날짜와 종료 날짜를 비교하여 시스템 날짜가 종료 날짜를 넘으면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없도록 한다.(2.번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