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작성하다 보면 log를 남기는 경우가 많은데,
회사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의식의 흐름대로 손이 가는대로 Stream을 열어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텍스트 파일로 log를 남기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log4net을 사용하면 코딩을 적게 하면서 우아하게 log를 남길수 있습니다.
코드 양이 줄어들 수로 버그가 생길 확률도 같이 줄어듭니다.(이건 진짜입니다.) --> 코드를 적게 만드는 개발자가 훌륭한 개발자임....
물론 app.config에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파일 크기가 100KB가 넘으면 새로운 파일이 생기면서 로그가 남게됩니다.
이게 뭐야 이것까지 설정해주면 코드 양이 같은거 아니야?라고 반문할지도 모르겠지만...
개발자가 신경쓰야 하는 코드양은 훨씬 적습니다.(적어도 파일 사이즈가 넘으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부분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log4net은 막강한 기능, 로그를 다양한 장치에 남길수 있습니다.
config 설정만 바꾸어 데이타베이스, html, smtp... 등 다양한 장치에 로그를 남길수 있습니다.
향후 프로젝트를 하신다면 아무 생각없이 Stream을 열어 로그를 남기지 말고 log4net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의식의 흐름대로 손이 가는대로 Stream을 열어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텍스트 파일로 log를 남기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log4net을 사용하면 코딩을 적게 하면서 우아하게 log를 남길수 있습니다.
/// 로그를 파일에 남긴다. 단 파일 크기가 일정 사이즈를 넘으면 새로운 파일이 생긴다
public static void WriteLog(string sMessage)
{
try
{
string sLogFile = Path.Combine(AppDataFolder, "ClearSP3DLicense.log");
string sLogDirPath = Path.GetDirectoryName(sLogFile);
string sLogShortFileName = Path.GetFileNameWithoutExtension(sLogFile);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sLogFile, true);
if (sw.BaseStream.Length > 10000000)
{
sw.Close();
sw.Dispose();
System.IO.File.Copy(sLogFile, sLogDirPath + sLogShortFileName + "_" + System.DateTime.Now.ToString("yyyy-MM-dd-HH-MM") + ".log");
System.IO.File.Delete(sLogFile);
sw = new System.IO.StreamWriter(sLogFile, true);
}
if (String.IsNullOrEmpty(sMessage))
sw.WriteLine("");
else
sw.WriteLine("! " + System.DateTime.Now.ToString() + " : " + sMessage);
sw.Close(); /// 오류가 발생하면 Stream이 닫히기 않는다
}
catch { }
}
위 코드를 아래 코드를 대치할 수 있습니다.public static void WriteLog(string sMessage)
{
try
{
log.Debug(sMessage);
}
catch { }
}
코드 양이 엄청 줄었습니다.코드 양이 줄어들 수로 버그가 생길 확률도 같이 줄어듭니다.(이건 진짜입니다.) --> 코드를 적게 만드는 개발자가 훌륭한 개발자임....
물론 app.config에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configSections>
<section name="log4net" type="log4net.Config.Log4NetConfigurationSectionHandler, log4net"/>
</configSections>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5"/>
</startup>
<log4net>
<appender name="RollingFileAppender" type="log4net.Appender.RollingFileAppender">
<file type="log4net.Util.PatternString" value="%property{LogFilePath}"/>
<appendToFile value="true" />
<rollingStyle value="Size"/>
<maximumFileSize value="100KB"/>
<maxSizeRollBackups value="100" />
<staticLogFileName value="true" />
<countDirection value="1"/>
<layout type="log4net.Layout.PatternLayout">
<!--<header value="DATE MESSAGE" /> -->
<param name="ConversionPattern" value="%date %message %newline" />
</layout>
</appender>
<root>
<level value="Debug"/>
<appender-ref ref="RollingFileAppender"/>
</root>
</log4net>
첫 번째와 세 번째가 추가한 부분입니다.파일 크기가 100KB가 넘으면 새로운 파일이 생기면서 로그가 남게됩니다.
이게 뭐야 이것까지 설정해주면 코드 양이 같은거 아니야?라고 반문할지도 모르겠지만...
개발자가 신경쓰야 하는 코드양은 훨씬 적습니다.(적어도 파일 사이즈가 넘으면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부분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log4net은 막강한 기능, 로그를 다양한 장치에 남길수 있습니다.
config 설정만 바꾸어 데이타베이스, html, smtp... 등 다양한 장치에 로그를 남길수 있습니다.
향후 프로젝트를 하신다면 아무 생각없이 Stream을 열어 로그를 남기지 말고 log4net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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