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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le Auto Routing] 맵 생성하기

 Cable AutoRouting을 하기 위해서는 Cable이 지나는 모든 CableTray에 대한 맵을 구성해야 합니다.

맵을 구성하기 위해 먼저 각 CableTray에 대해서 Node와 Edge를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고객사에서 보여준 제안서의 CableTray는 끊어진 Feature 없이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제 프로젝트 수행이 끝난 3D Model을 받아 보니 군데군데 이빠지듯 Feature가 빠진 CableTray도 다수 있고 CableTray의 Feature 순서도 뒤죽박죽이었습니다. 우리가 생각한것보다 모델링의 품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CableTray1과 CableTray2가 하나의 CableTray로 구성될거라 생각했었는데 다른 CableTray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CableTray의 Feature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

CableTray는 여러 Feature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Feature는 Part를 가지고 있습니다.

Feature의 타입에는 Straight, Branch, End, Turn, AlongLegFeature등이 있습니다.

Part가 있는 Feature만 노드를 생성합니다. End, Branch Feature등 물리적 형상의 나타내는 Part를 가지고 있지 않는 Feature에 대해서는 노드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노드를 생성한 Feature의 OrientedRangeBox의 Intersects 함수를 이용하여 Feature와 Feature간의 에지를 생성합니다.

  1. class CableTray:
  2. def __init__():
  3. self._nodes = []
  4.  
  5. def build_network():
  6. for feature in self._features:
  7. if feature.has_part:
  8. self._nodes.append(new Node(feature))
  9.  
  10. for i in range(len(self._nodes)):
  11. for j in range(i, len(self._nodes)):
  12. obb1, obb2 = get_oriented_range_box(nodes[i]), get_oriented_range_box(nodes[j])
  13. intersects_type = obb1.Intersects(obb2)
  14. if intersects_type == RangeBoxIntersectionType.Inside and intersects_type == RangeBoxIntersectionType.Overlap:
  15. Edge.NewConnectionNode(nodes[i], nodes[j])
  16.  
  17.  
  18. def get_not_full_connected_nodes() --> list:
  19. res = []
  20.  
  21. for node in self._nodes:
  22. if node.feature.type == 0 or node.feature.type == 1: # Straight, Turn Feature
  23. if len(node.connections) != 2:
  24. res.append(node)
  25. elif node.feature.type == 2: # Branch Feature
  26. if len(node.connections) != 3:
  27. res.append(node)
  28. return res

Feature의 형상이 Straight, Turn인 경우 2개의 연결점을 가지고 Branch의 경우는 3개의 연결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 글에서 해당 Feature가 연결점 갯수 보다 적은 에지를 가지는 경우에 모든 연결이 완료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모든 CableTray에 대해서 노드와 에지를 생성하였습니다.

다음은 CableTray와 CableTray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CableTray에서 모든 연결이 완료되지 않은 Feature들을 Source로 하고 나머지 CableTray의 Feature를 Target으로 하여 두 Feature의 연결을 확인한 후 에지를 생성하여 연결합니다.

이때 두 Feature의 연결을 확인할때 사용하는 함수 Intersects의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이 함수의 호출 빈도를 최소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Source Feature의 Range와 Target Feature가 속한 CableTray의 Rage가 겹치지 않으면 Source Feature와 Target Feature가 속한 CableTray의 어느 Feature와도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두 Feature의 연결 확인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1. def connect_cabletrays(cabletrays):
  2. for source_cabletray in cabletrays:
  3. nodes = source_cabletray.get_not_full_connected_nodes()
  4. for source_node in nodes:
  5. for target_cabletray in cabletrays:
  6. if source_cabletray is target_cabletray:
  7. continue
  8. if not source_node.feature.Range.Intersects(target_cabletray.Range): # node와 target cabletray가 겹치지 않으면 연결 검사를 하지 않는다.
  9. continue
  10.  
  11. for target_node in target_cabletray.nodes:
  12. obb1, obb2 = get_oriented_range_box(source_node), get_oriented_range_box(target_node)
  13. intersects_type = obb1.Intersects(obb2)
  14. if intersects_type == RangeBoxIntersectionType.Inside and intersects_type == RangeBoxIntersectionType.Overlap:
  15. Edge.NewConnectionNode(source_node, target_node)

이로써 모든 CableTray에 대해서 맵을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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