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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View 연습중..

출처 ☆하늘을 보쟈☆ | 미야
원문 http://blog.naver.com/ratmsma/40012501600

//아이콘 가져오기
 m_Image=new CImageList;
 m_Image->Create(16,16,ILC_COLOR4,3,3);
 m_Image->Add(AfxGetApp()->LoadIcon(IDI_ICON1));
 m_Image->Add(AfxGetApp()->LoadIcon(IDI_ICON2));
//트리에 설정
 m_tree.SetImageList(m_Image,TVSIL_NORMAL);

//노드추가
 HTREEITEM hLevel1,hLevel2;
 hLevel1=m_tree.InsertItem(treename1[0],0,1);

   //함수의 반환값 HTREEITEM으로 노드를 추가할 수 있다.

 for(int i=0;i<2;i++){
  hLevel2=m_tree.InsertItem(treename2[i],0,1,hLevel1);

  for(int j=0;j<3;j++){
   m_tree.InsertItem(treename3[i][j],0,1,hLevel2);
  }
 // m_tree.Expand(hLevel2,TVE_EXPAND);  //확장 함수
 }
// m_tree.Expand(hLevel1,TVE_EXPAND);

//아이템 선택시 선택된 아이템 알아보기 : TVN_SELCHANGED메시지

NM_TREEVIEW* pNMTreeView = (NM_TREEVIEW*)pNMHDR;
HTREEITEM hTreeItem = pNMTreeView->itemNew.hItem; // 이 값이 선택된 아이템의 핸들

CString str=m_tree.GetItemText(hTreeItem);

Setwindow(str);  

//or 다른 에디트 등에 넣을 수도 있다.GetDlgItem(IDC_EDIT1)->SetWindow(str);
<여기서, HTREEITEM hTreeItem변수를 Public에 놔둔다면, 다른 메시지 함수 등에서,
선택된 아이템을 삭제할 때,
if(Afxmessagebox("정말 삭제할까요??",MBYESNO)==IDYES)
    m_tree.DeleteItem(hTreeItem);
할 수 있다..>


맴버 변수를 m_ctrTree라고 만들자(Control형 하나밖에 없다).
  1. 아이템 추가하기
    TVINSERTSTRUCT  TI;
       TI.hParent  = TVI_ROOT;        // TVI_ROOT, NULL
                             // HTREEITEM값을 사용하면 해당하는 아이템의 자식으로 아이템이 추가된다.
       TI.hInsertAfter = TVI_LAST;    // TVI_FIRST, TVI_LAST, TVI_SORT
       TI.item.mask = TVIF_TEXT | TVIF_IMAGE | TVIF_SELECTEDIMAGE;
       TI.item.iImage = 0;                // Tree가 선택안되었을때 표시될 아이콘
       TI.item.iSelectedImage = 1;   // Tree가 선택되었을때 표시될 아이콘
       TI.item.pszText = "root";
     
       HTREEITEM hTreeItem = m_ctrTree.InsertItem(&TI); // 추가된 아이템의 HTREEITEM이 리턴된다.
       
  2. 아이템 확장하기.
    m_ctrTree.Expand(hTreeItem, TVE_EXPAND);
  3. 아이템 선택시 선택된 아이템 알아보기
       + TVN_SELCHANGED 메시지를 사용한다.
    NM_TREEVIEW* pNMTreeView = (NM_TREEVIEW*)pNMHDR;
    HTREEITEM hTreeItem pNMTreeView->itemNew.hItem; // 이 값이 선택된 아이템의 핸들이다.
        
  4. 아이템 문자열 가져오기
    CString str = m_ctrTree.GetItemText(hTreeItem);
  5. 아이템 개수 알아내기
    int nCount = m_ctrTree.GetCount();
  6. 아이템 제거하기
    m_ctrTree.DeleteItem(hTreeItem);   // 핸들 아래단의 아이템들도 모두 제거된다.
  7. 현재 선택된 아이템 알아내기
    HTREEITEM hTreeItem = m_ctrTree.GetSelectedItem();
  8. 위치로 아이템 찾기
    CPoint  p;
       GetCursorPos(&p);
       ::ScreenToClient(m_ctrTree.m_hWnd, &p);
       HTREEITEM hItem = m_ctrTree.HitTest(p);
       
  9. 아이템 확장 축소 감지
       + TVN_ITEMEXPANDED메시지를 사용한다.
    NM_TREEVIEW* pNMTreeView = (NM_TREEVIEW*)pNMHDR;
       TVITEM  item;
       item.mask = TVIF_HANDLE;
       item.hItem = pNMTreeView->itemNew.hItem;
       m_ctrTree.GetItem(&item);            // 아이템 정보를 알아낸다.
    
       if(item.state & TVIS_EXPANDED)
       {
          // 확장
       }
       else
       {
          // 축소
       }
       
  10. 아이템 아이콘 설정 변경
    m_ctrTree.SetItemImage(hTreeItem, 0, 1);
  11. 아이템 에디트 입력중 포커스가 나갈때 입력중인 값 아이템에 적용하기
       + TVN_ENDLABELEDIT메시지를 사용한다.
    TV_DISPINFO* pTVDispInfo = (TV_DISPINFO*)pNMHDR;
     
       CEdit *pEdit = m_ctrTree.GetEditControl();
       if(pEdit)
       {
          CString str;
          pEdit->GetWindowText(str);
          if(str.GetLength() > 0)
          {
             m_ctrTree.SetItemText(pTVDispInfo->item.hItem, str);
          }
       }    //난 실패 했는데...-_-^씨잉........
       
  12. 이미지 리스트 설정
       + CImageList  m_Image;      // 32 x 16 아이콘 BITMAP 16 x 16 2개 짜리
    m_Image.m_hImageList = ImageList_LoadImage(
                                              (HINSTANCE) GetWindowLong(m_hWnd, GWL_HINSTANCE),
                                              MAKEINTRESOURCE(IDB_BITMAP_SMALL), 16, 2,
                                              RGB(255,255,255), IMAGE_BITMAP, LR_CREATEDIBSECTION);
       m_ctrTree.SetImageList(&m_Image, TVSIL_NORMAL);
     
    //난 이런 식으로 안하는데...
    
  13. 드래그 앤 드롭 사용하기
    1. 드래그 시작 - 트리컨트롤의 TVN_BEGINDRAG메시지 사용
      CImageList  *m_pTreeDragImage = NULL; // 드래그시 생성된 이미지 사용
         HTREEITEM  m_hDragItem = NULL;           // 드래그시 처음 선택된 아이템 핸들 기억용
      
         void CDlg::OnBegindragTree(NMHDR* pNMHDR, LRESULT* pResult)
         {
            NM_TREEVIEW* pNMTreeView = (NM_TREEVIEW*)pNMHDR;
            // TODO: Add your control notification handler code here
      
            // 드래그 이미지 생성
            if(m_pTreeDragImage) m_pTreeDragImage->DeleteImageList();
            m_pTreeDragImage = m_ctrTree.CreateDragImage(pNMTreeView->itemNew.hItem);
      
       
      
            // 드래그시 사용할 이미지 크기 계산
            RECT  rc;
            m_ctrTree.GetItemRect(pNMTreeView->itemNew.hItem, &rc, TRUE); // 아이콘을 포함하는 크기
      
            // 드래그를 시작
            m_pTreeDragImage->BeginDrag(0, CPoint(pNMTreeView->ptDrag.x-rc.left+16,
      
                                                             pNMTreeView->ptDrag.y-rc.top));
            // 드래그 이미지 표시
            m_pTreeDragImage->DragEnter(&m_ctrTree, pNMTreeView->ptDrag);
        
            // 마우스 메시지를 잡아두고
            SetCapture();
      
      
            // 현재 선택된 아이템 핸들을 기억
            m_hDragItem = pNMTreeView->itemNew.hItem;
      
      
            *pResult = 0;
         }
         
    2. 이동 - WM_MOUSEMOVE메시지 사용
      void CDlg::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Add your message handler code here and/or call default
            // 드래그 중이라면
            if(m_pTreeDragImage)
            {
      
               // 트리컨트롤 기준으로 마우스 좌표 계산
               CPoint  p = point;
               ClientToScreen(&p);
               ::ScreenToClient(m_ctrTree.m_hWnd, &p);
      
       
      
               // 마우스가 위치한 아이템을 검사한다.항목이 트리 뷰 항목위에 있는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항목이 밝게 표시되도록한다.
               HTREEITEM hItem = m_ctrTree.HitTest(p);
      
       
      
               // 밝게 표시된 부분과 현재 선택된 아이템이 틀리다면
      
               if(hItem != m_ctrTree.GetDropHilightItem())
               {
                  // 드래그 이미지 그리기 중지
                  m_pTreeDragImage->DragLeave(&m_ctrTree);
      
       
      
                  // 새로운 항목을 밝게 표시한다.
                  m_ctrTree.SelectDropTarget(hItem);
      
       
      
                  // 드래그 이미지를 다시 보여준다.
                  m_pTreeDragImage->DragEnter(&m_ctrTree, p);
               }
               else
               {
                  m_pTreeDragImage->DragMove(p);
               }
            }
      
       
      
            CDialog::OnMouseMove(nFlags, point);
         }
         
    3. 드롭 - WM_LBUTTONUP메시지 사용
      void CDlg::OnLButtonUp(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Add your message handler code here and/or call default
      
       
      
           // 드래그 중이 었다면
      
            if(m_pTreeDragImage)
            {
      
               // 마우스 메시지 캡쳐 기능을 제거한다.
      
               ReleaseCapture();
      
       
      
               // 드래그 과정을 중단한다.
               m_pTreeDragImage->DragLeave(&m_ctrTree);
               m_pTreeDragImage->EndDrag();
               m_pTreeDragImage->DeleteImageList();
               m_pTreeDragImage = NULL;
       
               // 일단 마지막으로 밝게 표시되었던 항목을 찾는다.
               HTREEITEM hTargetItem = m_ctrTree.GetDropHilightItem();
       
               // 밝게 표시된 드롭 항목의 선택을 취소한다.
               m_ctrTree.SelectDropTarget(NULL);
      
       
      
               // 선택된 항목(아이템)이 있다면
      
               if(hTargetItem)
               {
                  // 선택된 아이템과 이동될 곳의 아이템이 같다면 이동할 필요가 없다.
                  if(m_hDragItem != hTargetItem)
                  {
      
                     // 현재 자식의 부모 아이템 핸들을 구한다.
                     HTREEITEM hParentItem = m_ctrTree.GetNextItem(m_hDragItem,
      
                                                                                             TVGN_PARENT);
      
       
      
                     // 이동하려는 곳이 자신이 직접속한 항목 이라면 이동할 필요가 없다.
                     if(hParentItem != hTargetItem)
                     {
                        // 트리의 내용을 이동하자.
                        MoveTreeItem(&m_ctrTree, m_hDragItem, hTargetItem);
      
       
      
                        // 이동된 곳의 트리를 확장하자.
                        m_ctrTree.Expand(hTargetItem, TVE_EXPAND);
      
      
                        // 이미지도 확장한걸로 바꾸자
                        m_ctrTree.SetItemImage(hTargetItem, 1, 1);
          
                        // 원본 트리의 모든 아이템이 사라졌다면 이미지 그림을 기본으로 바꾸자.
                        HTREEITEM hItem = m_ctrTree.GetChildItem(hParentItem);
                        if(!hItem)
                        {
                           m_ctrTree.SetItemImage(hParentItem, 0, 0);
                        }
                     }
                  }
               }
      
               m_hDragItem = NULL;
            }
      
       
      
            CDialog::OnLButtonUp(nFlags, point);
      
         }
         
    4. 트리 항목(아이템) 이동 함수
      // 아이템 데이터 이동
         BOOL MoveTreeItem(CTreeCtrl *pTree, HTREEITEM hSrcItem, HTREEITEM hDestItem)
         {
            // 이동할 아이템의 정보를 알아내자.
            TVITEM    TV;
            char    str[256];
            ZeroMemory(str, sizeof(str));
            TV.hItem = hSrcItem;
            TV.mask  = TVIF_TEXT | TVIF_IMAGE | TVIF_SELECTEDIMAGE;
            TV.pszText = str;
            TV.cchTextMax = sizeof(str);
            m_ctrTree.GetItem(&TV);
            DWORD dwData = pTree->GetItemData(hSrcItem);
      
       
      
            // 아이템을 추가 하자.
            TVINSERTSTRUCT  TI;
            TI.hParent        = hDestItem;
            TI.hInsertAfter   = TVI_LAST;
            TI.item.mask     = TVIF_TEXT | TVIF_IMAGE | TVIF_SELECTEDIMAGE;
            TI.item.iImage   = TV.iImage;
            TI.item.iSelectedImage = TV.iSelectedImage;
            TI.item.pszText   = TV.pszText;
            HTREEITEM hItem  = pTree->InsertItem(&TI);
            pTree->SetItemData(hItem, dwData);
      
       
      
            // 현재 아이템에 자식 아이템이 있다면
            HTREEITEM hChildItem = pTree->GetChildItem(hSrcItem);
            if(hChildItem)
            {
               // 자식 아이템이 있다면 같이 이동하자.
               MoveChildTreeItem(pTree, hChildItem, hItem);
            }
      
            // 확장 여부를 알아서 똑같이 하자.
            TVITEM  item;
            item.mask = TVIF_HANDLE;
            item.hItem = hSrcItem;
            pTree->GetItem(&item);
            if(item.state & TVIS_EXPANDED)
            {
               pTree->Expand(hItem, TVE_EXPAND);
            }
      
       
      
            // 아이템을 선택하자.
            pTree->SelectItem(hItem);
      
       
      
            // 기존 아이템을 제거한다.
            pTree->DeleteItem(hSrcItem);
      
       
      
            return TRUE;
         }
      
       
      
       
      
         // 현재 트리의 모든 아이템 데이터 이동
         BOOL MoveChildTreeItem(CTreeCtrl *pTree, HTREEITEM hChildItem,
                                                                             HTREEITEM hDestItem)
         {
            HTREEITEM hSrcItem = hChildItem;
      
       
      
            while(hSrcItem)
            {
               // 이동할 아이템의 정보를 알아내자.
               TVITEM    TV;
               char    str[256];
               ZeroMemory(str, sizeof(str));
               TV.hItem     = hSrcItem;
               TV.mask     = TVIF_TEXT | TVIF_IMAGE | TVIF_SELECTEDIMAGE;
               TV.pszText = str;
               TV.cchTextMax = sizeof(str);
               m_ctrTree.GetItem(&TV);
               DWORD dwData = pTree->GetItemData(hSrcItem);
      
       
      
               // 아이템을 추가 하자.
               TVINSERTSTRUCT  TI;
               TI.hParent       = hDestItem;
               TI.hInsertAfter  = TVI_LAST;
               TI.item.mask    = TVIF_TEXT | TVIF_IMAGE | TVIF_SELECTEDIMAGE;
               TI.item.iImage   = TV.iImage;
               TI.item.iSelectedImage = TV.iSelectedImage;
               TI.item.pszText   = TV.pszText;
               HTREEITEM hItem  = pTree->InsertItem(&TI);
               pTree->SetItemData(hItem, dwData);
      
       
      
               // 현재 아이템에 자식 아이템이 있다면
               HTREEITEM hChildItem = pTree->GetChildItem(hSrcItem);
      
                                               // pTree->GetNextItem(hSrcItem, TVGN_CHILD);
               if(hChildItem)
               {
                  MoveChildTreeItem(pTree, hChildItem, hItem);
               }
      
       
      
               // 확장 여부를 알아서 똑같이 하자.
               TVITEM  item;
               item.mask = TVIF_HANDLE;
               item.hItem = hSrcItem;
               pTree->GetItem(&item);
               if(item.state & TVIS_EXPANDED)
               {
                  pTree->Expand(hItem, TVE_EXPAND);
               }
      
       
      
               // 다음 아이템을 알아보자.
               hSrcItem = pTree->GetNextItem(hSrcItem, TVGN_NEXT);
            }
       
            // 기존 아이템을 제거한다.
            pTree->DeleteItem(hChildItem);
       
            return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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